재택근무를 하면서 가장 중요하고 어려운 점은 협업이라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습니다. 물리적으로 다른 장소에 있으니 당연히 그렇게 느낄 수 있죠. 하지만 저는 생각보다 그런 어려움은 없는 것 같아서 그 이유를 분석해봤습니다. 이미 기존에도 사무실에서 REMOTE하게 업무를 진행하고 협업을 위한 툴을 적절하게 활용하고 있었기 때문이라는 결론에 도달했습니다.
팀의 생산성 향상에 도움이 되는 온라인 공동작업 도구를 소개해볼까 합니다. 특히 지금 사무실 밖에서 근무를 하다 보니 이러한 툴의 적절한 활용이 얼마나 중요한지 느껴지는 것 같네요. 세상은 넓고 툴은 많으니 몇 가지 분류로 나눠서 정리해볼게요.
▶ Communication Tools - 커뮤니케이션 툴
▶ Documentation Tools - 문서 작업 툴
▶ Remote Access Tools - 원격 접속 툴
▶ File Sharing Tools - 파일 공유 툴
▶ Project Management Tools - 프로젝트 운영 툴
실제로 회사에서 활용하고 있는 툴도 있고, 많은 사람들에게 활용도가 입증된 툴을 함께 소개해보도록 할게요.
1. Communication Tools
Slack - 슬랙 메신저
요즘 모든 커뮤니케이션을 메신저로 주고받죠. 주로 네이트온이나 카카오톡과 같은 메신저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개인 대화랑 업무로 하는 대화가 뒤섞여서 업무용 메신저로 활용하기 어렵죠. 팀과 커뮤니케이션을 개선하고 싶으신가요? #외근 #원격근무 #재택근무 중이더라도 연락을 유지할 수 있으신가요? Slack은 많은 사람들이 계속 연결되어 있을 수 있게 해주는 솔루션입니다. 슬랙은 이메일 및 회의 시간을 줄이고 모든 팀 커뮤니케이션을 한곳에서 유지할 수 있습니다. 사내 메신저는 네이트온 카톡 또는 행아웃으로도 많이 활용하고 있죠. 그런데 요즘에는 영상회의도 많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특히나 재택근무자 원격근무자 그리고 외근자를 위해 쓰고 있죠.
RemoteMeeting - 리모트미팅 화상회의
★ 리모트미팅은 PC, 스마트폰, 태블릿 기기 어디에서나 다양한 기능으로 손쉽고 안전하게 화상회의를 즐길 수 있습니다. 각종 문서, 화면, 음성 등을 함께 하면서 기존 커뮤니케이션의 방식을 바꿉니다. 화상회의 커뮤니케이션은 멀리 떨어져 있을수록 서로가 항상 연결되어 친근감을 유지하고 이를 통해 상호 이해도가 높아집니다.
전 세계 어디서나 안정적인 연결에 미세한 표정까지도 알 수 있는 고화질 HD 화면과 음성은 물론, 누구나 손쉽게 100% 웹브라우저만으로 화상회의를 할 수 있고 완벽한 보안으로 사용자의 데이터를 보호하기 때문입니다. 재택근무를 하면서 느낀 건 리모트미팅과 같은 영상회의 솔루션이 준비되어 있지 않다면 원격근무 하면서 팀과 협업 또는 커뮤니케이션이 어려울 수도 있을 것 같아요.
2. Documentation Tools
Google Docs - 구글 문서
알서포트는 Google 문서에서 살고 있습니다. 마케팅본부만 해도 모든 작업을 구글 문서로 하죠. 다른 나라에 지사가 있고, 주로 외근을 하는 직원들도 있고, 다양한 근무형태를 가진 알서포트와 같은 회사는 Google 문서 도구가 모든 종류의 문서를 공동 작업, 공유, 수정 및 게시하는 가장 쉬운 방법입니다. Google 문서 도구를 사용하면 워드, 스프레드시트 및 프레젠테이션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은 무료이며 전 세계의 신생 기업 및 중소기업을 위한 축복임에 틀림이 없죠.
Office Online - 오피스 온라인
원래 Office 제품군의 Microsoft 무료 버전입니다. Excel, PowerPoint, Word 및 Onenote와 같은 핵심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무료로 얻을 수 있는 기능에는 일정한 제한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목차와 같은 참조 섹션을 추가하고 인용문을 추가하려면 유료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해야 합니다. 글꼴 및 서식 제한도 있습니다. 그러나 기본적인 문서 및 편집 도구를 찾고 있다면 무료 버전이 필요에 맞게 잘 처리됩니다.
3. Remote Access Tools
Chrome Remote Desktop - 크롬 원격데스크톱
Chrome 원격 데스크톱은 Google 크롬을 실행하는 다른 컴퓨터에서 원격 액세스할 수 있도록 컴퓨터를 설정할 수 있는 Google 크롬 웹 브라우저의 확장 프로그램입니다. 원격 액세스 소프트웨어들이 제공하는 기능들과는 달리 Chrome 원격 데스크톱에서 파일 공유 또는 채팅 기능이 없습니다 (복사 / 붙여 넣기 만 가능). 실행하기는 매우 쉽고 어디서나 컴퓨터 (또는 다른 사람)와 웹브라우저를 통해 바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화면공유를 위한 툴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죠.
RemoteView - 리모트뷰
★ 리모트뷰는 인터넷으로 원격 기기를 실시간으로 제어하는 원격 관리 소프트웨어입니다. 내 PC 또는 휴대기기로 다른 PC 및 휴대기기를 원격으로 연결하고 원하는 대로 제어할 수 있습니다. 집 PC에서 사무실 PC에 원격으로 연결하면 마치 사무실에 있는 것처럼 모든 프로그램, 파일 및 네트워크 리소스에 자유롭게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위에 있는 크롬데스크톱보다는 원격제어 솔루션이기 때문에 기능이 많습니다.
뿐만 아니라 다른 해외 프로그램과 비교해도 기업에서 사용하기 가장 좋은 솔루션임은 틀림이 없습니다. 모바일 접속도 가능하고 모바일에서 PC 제어가 가능한 점도 장점 중 하나이죠. 여러 기기를 원격으로 관리하도록 최적화된 소프트웨어입니다.
4. File Sharing Tools
Google Drive - 구글 드라이브
모든 파일을 안전하게 보관해야 하는 경우 사용하는 앱입니다. 개인도 많이 활용하지만 기업에서는 특히 많이 쓰죠. 나중에 다시 열어보려고 저장하는 사진, 모두와 함께 공유하기 위해 저장해야 하는 사진, 문서 및 기타 디지털 파일 용으로 15GB의 무료 저장 공간이 제공됩니다. 파일은 안전하지만 사용자와 팀이 쉽게 액세스할 수 있으며 모든 장치에서 파일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항목을 빠르고 쉽게 구성한 다음 공유하고 팀과 공동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Dropbox - 드롭박스
드롭박스는 클라우드 스토리지(저장소) 서비스입니다 이러한 서비스를 만든 대표가 USB 들고 다니기 귀찮아서 만들었다고 하죠. 드롭박스를 사용하면 현재 위치 또는 작업 중인 장치에 상관없이 작업을 동기화할 수 있습니다. 개인은 Dropbox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지만 가장 저렴한 비즈니스 버전은 더 많은 공간(1TB) 과 우선순위 전자 메일 지원 및 더 높은 공유 제한과 같은 더 많은 기능을 제공합니다.
5. Project Management Tools
Trello - 트렐로
트렐로는 무료 프로젝트 관리 애플리케이션 웹사이트 입니다 작업을 관리할 수 있는 도구이죠. 트렐로는 보드에 구성된 카드를 사용하여 프로젝트를 구성할 수 있는 웹 기반 툴입니다. 이를 개념화하기 위해 포스트잇 노트에 작업을 쓰고 벽에 붙이는 것을 생각해보시면 될 것 같네요. 글을 쓰고 벽에서 꺼내어 옮길 수 있습니다. 각 열은 프로젝트의 다른 부분을 나타냅니다. 귀하와 귀하의 팀이 카드를 사용하여 진행하면 보드 전체로 이동합니다. 이를 통해 작업 중인 모든 작업의 상태를 보드에서 간단히 볼 수 있습니다.
Asana - 아사나
아사나는 모든 직원이 Wi-Fi에 연결되어있는 한 어디서나 로그인할 수 있는 클라우드 플랫폼입니다. 대시 보드는 주어진 프로젝트에서 필요한 모든 데이터를 제공하기 위해 세 개의 패널로 구성됩니다. 아사나는 비즈니스 소유자로서 현재 조직에서 진행 중인 모든 프로젝트에 대한 개요를 제공합니다. 특정 프로젝트를 클릭하면 대시 보드의 중간에서 프로젝트와 관련된 작업을 확대할 수 있습니다. 특정 작업에 누가 배정되었는지 언제 볼 수 있습니다.
[출처] ★회사에서 협업을 위해 필요한 웹기반 도구들 총정리★|작성자 알서포트
'JAVA' 카테고리의 다른 글
while 문 , for문 (0) | 2020.08.10 |
---|---|
while 문 do while 문 for문 (0) | 2020.08.10 |